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뭘먹지?

입맛 돋우는 알싸한 꽈리고추 무침

by 냥이의 꿈 2022. 7. 1.
728x90
반응형

 

밑반찬으로 해두면 두고 두고 먹을 수 있는 꽈리고추 무침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꽈리고추는 멸치랑 볶아도 맛나고 육고기랑도 잘 어울립니다.

어떤 재료와도 맛이 어우러 져서 꽈리 고추 만의 특유한 알싸한 맛을 잃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어떤 재료와 섞여도 자기만의 향을 잃지 않는 맛있는 꽈리고추를 오늘은 그 자체만으로 무침으로 밑반찬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항상 조연을 해도 그 본연의 맛을 잃지 않는 개성 강한 식재료~~꽈리고추~!!!

오늘은 주연으로 맛있게 무쳐볼 생각입니다.

 

그럼 꽈리고추의 효능과 영양성분 그리고 함께 조리하면 궁합이 좋은 식재료 그리고 조리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꽈리 고추의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꽈리 고추는 최근에 개량된 고추의 변종중 하나라고 합니다. 비타민 A, C를 비롯하여 가바와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준다: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강화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향상과 시력 보호, 피부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산화 항염, 항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꽈리 고추의 영양성분]

▶꽈리 고추에는 다른 풋고추 들에 비해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면 인체의 세포 신호전달 조절과 신경 보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킵사이신이 함유되어 있어 위액 분비를 촉진 시켜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염증을 억제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방을 태워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과 같은 지용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름에 볶을 때 더 인체에 더 잘 흡수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꽈리 고추와 궁합이 좋은 식재료]

멸치:멸치에는 칼슘이 풍부하지만 흡수율을 높여주는 비타민 C나 플라보노이드가 없는 반면 꽈리고추에는 칼슘이 없어, 함께 먹으면 멸치에 있는 칼슘 흡수를 도와준다고 하며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육류:닭고기나 육류의 부족한 비타민을 꽈리 고추와 함께 섭취함으로써 보충해 줄 수있다고 합니다.

기름:꽈리고추를 기름에 볶아 조리를 하면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K 와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70%까지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꽈리 고추 조리시 주의 할 점]

꽈리고추를 장조림 할 때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는 건강에 매우 해롭다고 합니다. 꽈리 고추를 간장에 조림하게 되면 조리는 과정에서 고기가 타면서 발생하는 산물이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생성되 관절에 붙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 꽈리 고추의 관절 염증 억제 효능을 떨어뜨리고 오히려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좋은 꽈리 고추 고르는 법]

크기가 작고 가는 것이 더 부드럽고 맛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주의 해 주세요]

꽈리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킵사이신 때문에 위가 약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 이제 효능과 영양성분 그리고 주의 할 점에 대해서 알아 보았으니 반찬으로 만들어 볼까요?

▶▶▶꽈리 고추 무침◀◀◀

준비물

꽈리 고추, 양파1/2, 당근1/3개, 간마늘, 고추가루,

간장, 올리고당, 설탕, 들기름 or 참기름, 깨소금, 깨

▶꽈리고추는 꼭지 째로 물에 5분 정도 담가둬서 농약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깨끗한 물에 여러번 씻어 헹구어 줍니다.

▶꽈리고추 꼭지를 제거 한 후 찜기에 담아 한 김 올라오면 꺼줍니다. 너무 찌면 물컹해져서 식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바로 빼줘야 합니다.

▶살짝 익힌 꽈리고추는 간이 고루 잘 베일 수 있도록 반씩 잘라 줍니다.

▶반씩 자른 고추를 볼에 담아 채 썬 양파와 당근을 담아줍니다.

▶간마늘 1스푼 넣어줍니다.

▶고추가루 2스푼 넣어줍니다.

▶간장 1스푼 넣어줍니다.

▶올리고당 1스푼 넣어줍니다.

▶설탕 1스푼 조금 못되게 넣어줍니다.

▶들기름 or 참기름 1스푼 넣어줍니다.

▶깨소금 1스푼 넣어줍니다.

.

▶간을 본 후 부족한 간을 맛소금으로 해줍니다. 맛있게 조물 조물 해주면 완성~~입니다.

 

맛있는 꽈리 고추 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부터 당분간은 밥 반찬 걱정없이 또 잘 먹고 잘 지내겠지요.

 

맛에서도 개성 만점인 꽈리 고추 무침 맛있게 무쳐서 드셔 보심 어떠실까요?

오늘도 저와 함께 해주신 고마운 분들 모두 행복 가득한 날 되셔요~♬♥

 
 
728x9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