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뭘먹지?

영양가득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는 병아리콩과 서리태콩간식

by 냥이의 꿈 2022. 6. 27.
728x90
반응형

 

매 끼니 때마다 분명 식사는 했는데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뭔가를 먹고 싶거나 씹고 싶어지는 경험들 다들 해보셨을겁니다.

 

분명 배는 고프지는 않은데 입이 심심한 그런 기분...

그러다 보면 괜스레 냉장고 문을 열어서 뭐 좀 먹을 거 없나하면서 기웃거리기도 하고 간식을 쟁여 둔 펜트리를 기웃거리다가 과자로 시작을 했다가 잠재해 있던 식탐을 건드려 버려 끝내 피자나 치킨, 떡볶이, 등등의 야식으로 일이 커져 버리는 급기야 거기다 술까지 보태지고 일이 점점 더 커지게 되는 경험들 많이들 해보셨지요?

 

그렇게 야식을 아주 야무지게 먹고 나서 음식들은 자신의 위장속으로 자취를 감추고 눈 앞엔 초토화된 야식이 담겨져 있던 일회용 그릇들만 처절하게 나뒹굴고 있지요.

그럴 때마다 이미 내 위장과 내 몸속에 쌓여진 음식물들을 먹은 나를 원망해 보지만... 때는 이미 늦어버렸지요.

 

이런 일들이 매주 몇일 씩 아님 매일 밤마다 일어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면서도 매일 매일 다짐 하지요.

야식은 오늘 까지다. 내일 부터는 야식은 없다라며 아주 야무지게 자신과 약속을 해봅니다 만...

그 다음날 밤이 찾아오면 자신도 모르게 냉장고로 펜트리로 그러다 에라 오늘은 그냥 저지르자 하고는 또다시 야식의 늪속으로 풍덩 자신을 던지고 맙니다 그리고는 또 다짐 합니다 진짜 내일 부터는 야식은 절대 없다고...

 

그렇게 하루 하루 자신과의 싸움에서 패패패를 거듭하다보면 어느새 내 몸무게는 매일 매일 신기록을 갱신하기를 거듭하게 됩니다.

'그러다 에라 먹고 죽은 귀신은 떼깔도 곱다더라 ' 면서 야식을 정당화 시키면서 몸무게는 계속 갱신을 거듭하고 급기야 건강 또한 잃어 가는 무한 반복의 늪 속에서 빠져 나오질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혹시 내가 이 늪속에 있지는 않는 지요?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아주 간단하면서도 건강도 챙기고 심심한 입도 씹을 거 챙겨주어 더 이상 내 몸을 야식의 늪으로 던지지 않을 방법을요.

 

건강도 잡고, 영양도 챙기고 다이어트와의 전쟁에서도 이길 수있는 아주 좋은 방법을요~!

 

다들 여기로 주목해 주세요~~!!

 

제가 하고 있는 병아리콩과 서리태콩을 간식으로 먹는 방법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병아리콩과 서리태콩중에서 오늘은 병아리콩의 좋은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병아리콩]

왜 병아리콩이라고 불릴까요? 병아리콩의 생김새를 보면 꼭 병아리의 부리 모양을 닮아서 그렇게 불린다고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Chickpeas(병아리콩)이라 불리고 이집트콩(Egyptian peas)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병아리콩의 영양성분을 알아 보았습니다

섬유질 함량이 높습니다: 병아리콩 100g에 포함되어 있는 열량은 378kcal 이며, 탄수화물 함량이 63g이며, 이중 12.2g이 섬유질로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5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합니다:생 병아리콩 100g에 들어있는 단백질양은 20.5g으로, 체중 70kg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5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계란 100g에 들어 있는 단백질 양은 약 13g입니다. 이는 병아리콩이 계란보다 단백질의 양이 훨씬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계란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도 없어 이를 꺼리는 이들에게는 더 좋은 단백질 원이 됩니다.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병아리콩에는 비타민B군, 비타민B1(티아민)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32%에 해당하며, 비타민B2(리보플라빈)은 약12%에 해당하며, 비타민B3(니아신)은 약8%가, 비타민B5(판토텐산)16%, 비타민 B6는 27%, 엽산(비타민9)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무려 139%나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 C가 7%, 비타민E는 4%정도, 비타민K는 11%가 들어 있으며, 비타민B군과 비타민C는 수용성이므로 우리 몸에서 쓰고 남은 것은 물과 함께 배출 된다고 합니다.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등등 우리 몸의 건강을 돕는 성분들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지방 중 불포화지방산이 많습니다: 지방은 크게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트랜스 지방으로 나눠지는데 포화지방산과 트랜스 지방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불포화지방산은 여러 질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병아리콩의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①혈당 수치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②결장 직장의 건강을 돕는데 좋다고 합니다.

③빈혈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④심혈관 건강을 돕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⑤저항성 전분이 풍부해 장운동 증진에 좋다고 합니다.

⑥포만감 지속으로 체중 관리에 좋다고 합니다.

 

728x90

요렇게 좋은 점이 많으니 잘 챙겨 먹으면 정말 좋겠지요?

게다가 야식으로 지친 우리 몸을 다시 건강하게 되돌려 줄 요 병아리콩 어떻게 간식으로 챙겨 먹을 수 있을까요?

제가 간식으로 챙겨먹는 방법을 지금 부터 공유해 보겠습니다.

[초간단 병아리콩 간식 만들기]

▶먼저 잠자리 들기 전에 병아리콩 3컵 정도를 물에 담가 둡니다 다음날 아침까지 둡니다.

 

▶아침에 보면 간밤에 물에 담가둔 병아리콩이 아주 잘 불어있습니다.불린 병아리콩을 냄비에 물을 콩의 두배정도로 붓고 처음엔 강불에 끓여줍니다. 끓어 오르면 수면위에 떠오르는 거품을 제거해 줍니다. 불세기를 약불로 해서 20분간 끓여 주면 병아리콩과 서리태콩이 다 익습니다. 콩 한개를 먹어 보아 다 익었으면 불을 끄고 물을 따라주고 식혀 준 후 비닐 팩에 담아 냉동 보관해 줍니다.

 

▶이제 입이 심심함을 느낄 때 야식 생각이 간절할 때 냉동 해둔 병아리콩과 서리태콩을 적당량 덜어 내어

에어 프라이어에다 담아줍니다.

(에어프라이어 전용 그릇에다가 냉동시킨 병아리콩과 서리태콩을 담아줍니다)

(콩들이 꽁꽁 얼어 있는 모습입니다.)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에서 10분간 돌려줍니다.

 

▶이제 바로 꺼내서 하나씩 드시면 됩니다. 식감은 탁탁 콩이 터지면서 씹히는 소리가 납니다.

요렇게 한개씩 집어 먹다 보면 어느새 포만감도 느껴지고 심심했던 입도 잠재우고 살며시 고개를 들던 식탐도 어느새 가라앉습니다. 맛은 작은 밤알을 먹는 것 같습니다. 당연 고소하구요. 처음엔 목이 메일 수도 있지만 천천히 씹어 먹다 보면 금방 괜찮아 지더라구요.

 

오늘도 야식의 굴레에서 벗어나고 싶고 다이어트를 간절히 원하는 분이시라면 한번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리 먹어도 살이 절대로 찌지 않는 분이시라면 무엇을 먹어도 좋겠지만...

그래도 건강을 위해서라도 이런 간식을 챙겨 드시는 습관을 가져보심이 어떠실까요?

 

물론 탄수화물 그득한 야식 보다야 맛으로는 이길 수 없겠지요.

하지만 건강을 해치는 야식을 끊어야 한다고 생각하신다면 한번 병아리콩과 서리태콩 건강 간식으로 바꿔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늘도 저의 이야기 함께 해주신 분들 모두 행복한 날들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