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유용한 팁

PC에서 홈택스 로그인하는 법

by 냥이의 꿈 2022. 5. 21.
728x90
반응형
728x90

 

홈택스에서 로그인하려니...처음엔 막막...

 

홈택스에서 처리할 일이 있어서 로그인을 하려는데 공인(공동)인증서로 한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처음 로그인 단계에서 떡 막혀서 아무리 해보려고 해도 안되는 겁니다.

 

저는 스마트폰에서 이미 홈택스어플도 다 깔려있는데다 모든 업무를 스마트폰에 깔려있는 홈택스 어플인 손택스로 보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PC에서도 제 공인 인증 암호만 있으면 쉽게 로그인이 될 줄 알고 있었더랬습니다.

 

그런데 그건 바로 나의 단순한 착각이였습니다.

공인(공동)인증서 암호를 아무리 넣으려 해도 방법을 알 수 가 없었습니다.

어디 물어 볼 사람도 볼 곳도 없어 막막하던 차에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으로 시작을 했고 그리고 해냈습니다.

 

저처럼 막막한 분들이 또 계실지도 몰라 여기에 공유해 드립니다.

헤매시지 말고 제가 하는 대로 따라 해보셔요.

 

만약 내 PC에 공인(공동)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지 않다면 스마트폰에서 PC로 인증서 보내는 방법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홈택스에서 로그인 하기

▶인터넷 검색창에 '홈택스' 라고 검색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화면 상단에 로그인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큰 파란색 박스 '공동 금융인증서'를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좌측 상단쪽에 브라우저가 선택되어져 있는 게 보이실겁니다.

이제 제가 스마트폰에서 공인(공동)인증서를 PC로 보내면서 저장할 때 사용했던 USB를 컴퓨터에 꽂아줍니다.

그런다음 화면에서 보이는 바로 아래 '인증서 찾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USB에 저장되어있는 인증서를 불러옵니다. 인증서 파일을 찾아 두번 클릭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다시 yessign을 두번 클릭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인증서파일이 두줄 나타납니다. 이 두개의 파일을 동시에 드래그를 해주면 두개가 파란색으로드래그 되는 걸 볼수 있습니다.

▶그런다음 아래 화면에서 인증서 파일 경로 빈 박스칸 오른편에 파일 모양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박스안에 담기는 걸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나서 인증서 비밀번호에 은행에서 공인(공동)인증서 발급시에 만들었던 인증서 암호를 기입하시고 '확인' 버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요렇게 해두면 홈택스에서 업무를 보시기 위해 첫 관문인 로그인 단계를 넘어 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홈택스 업무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에서 업무를 보는 일들이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 보니 또한 평소에는 스마트폰에서 손택스로 업무를 처리하다가 PC로 업무를 봐야 할 일이 생길 때마다 헤매게 되어 저만 그런지도 모르지만....늘 기계는 저에게 부담을 엄청 안겨주는 존재인지라....앞으로 점점 더 인터넷으로 더 많은 민원처리를 해야 한다는 것이 저에겐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그때마다 혼자 끙끙대며 했던 것들을 이렇게 기록에 남겨놓아 저도 또는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음 하는 바램으로 좌충우돌 컴퓨터 도전기를 남깁니다.

#PC에서홈택스로그인하는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