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고양이는 왜 꾹꾹이를 할까요?

by 냥이의 꿈 2022. 5. 18.
728x90
반응형
728x90

[고양이들의 습관-꾹꾹이]

냥이를 키우다 보면 고양이들이 자주 하는 습관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습관들 중에서 꾹꾹이를 자주 하는데요.

냥이 집사들이라면 고양이가 하는 꾹꾹이가 어떤건지 잘 알고 있으시겠지만,

고양이를 키워보시지 않은 분이시라면 꾹꾹이가 뭔지 잘 모르실 겁니다.

흔히들 꾹꾹이하는 냥이를 다른 말로 맛사지 하는 냥이라고들 합니다.

일전에 어느 드라마에서 맛사지하는 냥이에 대한 이야기가 잠깐 극 중에 나왔던 적이 있었더랬습니다.

그때 그런 부분에 대해서 놀라워하면서 맛사지 하는 고양이를 무척 키우고 싶어하는 내용이 나왔더랬습니다.

그때 저는 울 집 냥이처럼 모든 고양이들이 다 맛사지 즉 꾹꾹이를 한다고 생각했었더랬습니다.

그러나 다 그런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그 때 알게 되었었지요.

[꾹꾹이 타임 오픈]

울 뽀냥이는 거의 매일 제가 거실에서 쇼파에 앉아 이불( 특히 극세사 이불) 을 덮는 소리가 나기만 하면

안방 침대에서 곤히 자다가도 어찌 알고 마구 달려나옵니다. 뭐하러? 바로 꾹꾹이 타임인거지요.

그리곤 좋아 할 때 내는 야옹송을 불러대며 극세사를 덮고 있는 제 다리위로 껑충 뛰어 올라서는 편한자세로 자리를 잡습니다. 그리곤 바로 골골송을 불러대며 꾹꾹이를 아주 열심히 한답니다. ㅎㅎ

한번 시작하면 거의 15분 정도를 쉬지않고 하는 데요.

어찌나 열심히 하는지 냥이가 힘들지 않을까 염려가 될 정도랍니다.

냥이 몸무게가 5kg정도 되는데요. 누르는 힘이 좀 있어 제법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거의 매일 밤이나 낮에 울 뽀냥이가 해주는 맛사지를 받는 답니다.

제가 아는 지인집의 고양이들은 꾹꾹이를 잘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 남아 나질 않는 가죽 ]

그런데 꾹꾹이를 하는 냥이들의 특징이 가죽만 보면 사정없이 거기다 해대서 온전히 남아나질 않는 다는 겁니다.

의자받이에 대여져 있는 가죽이며, 가죽 쇼파며, 가죽으로 되어 있는 무엇이든 다 꾹꾹이를 해대서 성한 곳이 없을 지경입니다.

그래서 저희집 식탁의자는 예전에 이미 가죽부분이 너덜 너덜 해져서 버리기 직전인것을 의자에 씌우는 시트를 사서 깜쪽같이 가려두었습니다.

시트만 씌워두어도 거기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으니 다행이지요.

그래서 저희 집 쇼파는 천쇼파만 가능합니다.

아무리 맘에 드는 가죽쇼파라도 그냥 그림의 떡이지요.

그렇다면 고양이들은 왜 꾹꾹이를 하는 걸까요?

그래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가 꾹꾹이를 하는 이유]

1.영역 표시: 고양이의 발에서는 땀과 함께 페로몬이 분비된다고 하네요. 이 페로몬을 영역을 표시하고 싶은 곳에 남기는 것이 바로 꾹꾹이의 형태로 나타나는 거라고 하는군요. 냄새를 남겨 자신의 소유를 주장하는? 거라고 합니다.

바로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 장소, 물건에다 '내꺼' 라는 영역표시를 하는거라고 합니다.

(아~~!! 그럼 여태껏 집사 인 나에게 그리 열심히 해줬던 맛사지는 '넌 내꺼' 라는 표시였던 거였네요 이제야 확실히 알았네요.ㅎㅎ)

2.안정감을 느끼고 있음을 나타낸다:아기 고양이들이 어미의 젖을 먹을 때, 본능적으로 앞발을 꾹꾹 누르면서 젖이 더 잘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걸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행동을 통해 젖을 먹을 뿐 아니라, 엄마 고양이의 곁에서 안정감을 느낀다고 하는 데요. 이런 좋은 기억이 성묘가 된 후에도 편안함을 느낄 때 이런 행동을 한다고 하네요.

(음...그럼 마음이 안정되어 있을 때 이런 행동을 했던 거였었네~!!)

3.애정표현: 고양이는 행복감을 느낄 때, 좋은 기분을 꾹꾹이로 표현하기도 한다네요. 만약 집사에게 이런 행동을 한다면 함께 있어 좋다고 표현하는 거라고 합니다.

(음...그래 울 뽀냥이가 엄청 집사인 날 좋아해주고 있었던 거였구나 ㅎㅎ)

4.짝을 찾고 있다: 발정기의 암컷 고양이가 꾹꾹이를 한다면, 수컷 고양이에게 짝짓기를 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라고 하네요 .

5.잠자리를 만들고 있는중: 강아지들이 졸릴 때 이불이나 방석에 올라가 땅을 파는 듯한 동작을 하는걸 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이것은 자신의 잠자리를 만들기 위한 행동이라 합니다.

고양이도 이와 마찬가지로 잠들기 전 이불이나 쿠션에 올라가 꾹꾹이를 하는데 이 또한 같은 맥락으로 야생에서부터 흙이나 나뭇잎을 정리하며 잠자리를 만들던 습성이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항상 꾹꾹이를 한 후에 그 자리에서 잠을 청하곤 했었더랬어요. 울 냥이는 이 이유가 가장 맞는 것 같습니다.)

6.요구사항이 있을 때:고양이들은 심심해서 놀아달라거나 배고플 때, 화장실이 더러울 때등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을 때 꾹꾹이를 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흠...화장실은 매일 깨끗이 치워주니까 그건 아닐테고, 심심한건가? )

 

이상으로 그 동안 궁금했던 울 뽀냥이가 꾹꾹이 하는 이유들을 살펴 봤습니다.

울 뽀냥이는 저 이유들 중에 5번째일 가능성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여러분 집에 있는 냥이가 만약 꾹꾹이를 한다면 과연 저 이유들 중에 몇번에 해당이 될까요?

위 영상에서 보이는 저 극세사 이불은 울 뽀냥이가 너무나 좋아하는 꾹꾹이용 이불입니다.

늘 그 자리만 해대서 그 자리만 아주 너덜 너덜 하답니다 ~~

오늘도 울 냥이의 일상을 함께 봐주신 분들에게

행복 가득한 날 되시길 바랍니다~♬♥

 
 
#고양이가꾹꾹이하는이유   #고양이의습관    #맛사지하는고양이

 

 

728x90
반응형

댓글